자동차 소음 진단으로 고장 난 부위는?

자동차 by 마음의꿀단지

자동차 소음 진단으로 고장 난 부위는?
 나름대로 차량의 소음이 나면 아래 처럼 기준에 따라  문제점을 찾아 내곤 하는데요 
노하우 많은 정비사들은 금방 알수 있는데요, 어느정도 알고 가셔야
쓸데 없이 멀쩡한 부품 교체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부품을 교체하더라도 이건지 저건지 알송달송 할 경우엔
교체 비용이 저렴한 부품부터 교체해야 비용이 적게 나갈 수 있습니다
 
완전히 차량이 사고나서 그런 경우는 제외하고는
차량을 수리 할 때 가능하면 옆에서 무슨일을 하는지 지켜 보시면 좋구요

소음진단용 청진기 이용하여 쉽게 찾는 분도 봤습니다
뭐 없다면 차체 소음부위에 긴 쇠막대기를 이용하는 것도 봤습니다
 
차량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차량 소음에 민감하다보니 나름대로 쉽게 문제해결을
할수 있을까 해서 적어 봤습니다 나름대로 소음으로 바라본 판단을 할 때 기준으로 잡는 부분입니다
차량 수리계통 전문가가 아니라서 약간의 오차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차종 엔진종류가 휘발유엔진 디젤엔진, LPG엔진 여러 부류라서 제 차량 기준인 휘발유 엔진기준입니다


1.엔진 냉간시와 열간시 소음 기준

  이런 소음이 가장 어려울 것 같은데요 ...차량을 처음 시동 직후 30분간 소음이 발생하다가 없어진다면 소음잡기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예전에 안들렸는데 갑자기 들리거나 엔진오일 갈고나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거나 할 경우가 있는데요 애매한 경우가 좀 있습니다
차량을 수리하러  가는 도중에 멀쩡해 지므로 소음잡기가 어려운 경우인데요 여름에는 멀쩡하던게 추운 겨울되면 잡소리가 많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노하우가 있는 정비소를 찾아가야 하겠죠
엔진 마운트 고무 불량 문제로 냉간시엔 소음, 한참 주행후 무소음 이거 찾느라 꽤 오래 걸렸던 적이 있었네요


 
2.정차시와 주행시 소음 기준

 만일 차량 시동을 켠 정지 상태에서 소음이 들린다면 당연히 엔진쪽이거나 벨트류
 일 겁니다 타이밍벨트 텐션 관련 쪽 또는 엔진 마운트 고무 불량 


3.저속주행과 고속주행시 소음  기준

   차량의 바퀴쪽과 관련 계통이거나 엔진쪽을 ..바퀴에서 나는 소리와 엔진 소음이
   섞여서 잘 들리지 않는 애매한 경우가 좀 있습니다
   만일 바퀴계통의 소음이라면 리프트에 들어서 주행해 보면 ..금방!
 
4.엔진쪽 소음 인지  벨트류 계통 소음인지 판단

 벨트는 주로 끼리릭등 소리가 나고,베어링소음, 엔진쪽은 닥닥닥닥,따따따 소리가 크거나.. 주로 오토래쉬 쪽을 클린작업 및 교환을 하여 소음을 줄이곤 합니다
 본네트을 열고 소음을 들어 볼때와 차량의 내부에서 들리는 
  소음이 다를 수 있으며 찿기가 애매할 때가 있는데,,,이런 때는 청진기 이용 하더군요 ..
 
[자동차 이야기] - 자동차 타이밍 벨트 교체 주기는?

 
5.주행중에 기어가 들어간 상태와 중립인 상태의 소음

  미션관련 문제는 이런식으로 확인 가능하고 ,클러치 디스크 상태 문제,
  대충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에 클러치가 문제생겨 디스크를 갈았는데요 ...분해한 클러치 판을 직접 보니 그다지 닳지 않았더군요 ...결국엔 좀더 더 운행하고 갈아도 될 디스크(삼발이 디스크라고도 함) 갈고..
클러치 판이 닳게되면 반들반들 하게 눈으로 보아도 금방 알수 있습니다
쓸데없이 교체한 것이죠
 
결국 원인은 수동기어의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와 오페라(오퍼레이팅) 실린더가 문제가 있었는데 말이죠 ..


6.기본적인 소모품 교환주기 체크와 외관상태

 예로 타이어가 반들반들하게 닳았다면(타이어 편마모 확인),고속 주행시 소음이 커질수가 있겠죠 ..
 

7.핸들을 조작, 즉 우회전 좌회전 했을 때와 직진상태 소음
 조향계통 부품 확인 등속 조인트
 
8.차량리프트에 들어 올려서 주행 소음 판별 및 도로 주행에서의 소음
 일반적으로 도로로주행을 하면 타이어 소음때문에 제대로 들리지 않는데요
리프트에 올려놓고 주행 하면 확실하게 들립니다

주행시 소음이  바퀴 허브베어링 마모로 인한 소음인지, 고속도로 주행시 웅~ 소음이 크게 들리기도 합니다

9.엔진 마운트( 엔진 미미 라고도 함) 점검 및 교체


차량엔진을 받치고 있고, 고무로 되어 있어 엔진의 진동을 줄여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

 핸들이 심하게 떨린다거나 , 과다한 결함이 없는데도 소음이 좀 있다면 엔진에 연결된
 마운팅이라도 교체하시면 잡소리가 줄어 듭니다 오래되면 고무가  찢어 질수 있답니다
 겉으론  멀쩡해도 속으로 고무가 경화되어 제대로 충격 흡수가 안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엔진마운트(미미) 가격은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부품가격으로 개당 3~4만원 정도 합니다
차량 주행 10만키로 이상 되었고, 잡소리 나면 미션과 연결된 미션 마운팅등 몇군데를 꼭 점검 하세요 
 
엔진 쪽에서 나는 잡소리 때문에 근래에 교체했는데, 겉은 멀쩡한데, 아무튼 교체 후 잠잠해졌습니다 내부에 구리스가 경화. 딱딱하게 되어 소음 발생

                       엔진마운트(엔진 미미)


10.전기계통 관련한 문제인지 ..흡기센서등?
  RPM이 급격히 문제가 있다거나..등 울컥거리는 증상 등 ~


11.머플러 소음기 터진 상태
    소음기 고장나면 부웅!~하고 ~ 크게 들리고 금방 알아 챕니다 
    머플러는 일반순정품 2~3년 되면 터지게 되어 있는데 , 스테인레스 종류는 가격이 좀 
   비싸지만 오래 사용합니다 ~
 

12.방지턱을 넘을 때와 평지 주행 일때 소음
    턱을 넘을 때 소리가 나면 서스펜션쪽, 쇼바문제(슉~)등에 문제가 발생
 


이외에도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의 소음(디스크나 브레이크 패드문제) , 차량의 소음
저 역시 처음에는 그냥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만 오래 타다보면 여간 거슬리는게 아닙니다
소리도 점점 커지고 말이죠..
 
주로 지금까지 많이 고장나던 곳은 등속조인트,쇼바, 얼라인먼트 불량으로 타이어 편마모 현상
이 주로 많았는데요

소음진단은 정비사와 함께 운행해보고, 차량 리프트에 들어서 확인과 주행, 정비하는 곳 달랑 1곳만 의지하지 말고 , 3~4곳 둘러 보시면서 정확한 진단 및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주행 중 하체 소음 참고할 만한 잡소리

끼익,삐~익,슉~슉,드르륵     브레이크 패드 마모 예상
브레이크 페달 떨림              브레이크 디스크 원판이 열변형으로 휘어진 상태 ,드럼을 평평하게 깎아야 됩니다

뚜뚝, 뚝~뚝,두두두(주행시) 등속조인트 불량, 핸들을 좌우로 돌렸을 경우 소음발생,등속조인트 고무부트 확인
우~웅,웅~,슈웅~                바퀴 허브베어링 불량, 가속시 소음이 커짐,반드시 리프트에 들어서 테스트를...!

쉭쉭, 피식피식
                   쇼바 소음,쇼바 오일 터짐 문제,쇼바 정상인데도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부앙,바~앙~                     머플러 쪽 소음기 점검
덜컹 덜컹                           바퀴쪽 고무 부싱이나 볼트 이완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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